NEWSROOM
NEWS
Press Release
우수한 과학기술을 고객과 시장으로 확산하는 과학기술 창업팀 육성한다
2022.06.09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URL
과기정통부, 2022년 ‘공공기술 기반 시장 연계 창업 탐색 지원 사업’ 발대식 개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지난 8일 2022년 공공기술 기반 시장 연계 창업 탐색 지원 사업(이하 한국형 아이코어) 발대식을 개최해 ‘한국형 아이코어(I-Corps)’에 선발된 과학기술 창업팀의 시장탐색교육 시작을 알린다.
이날 발대식에는 ‘한국형 아이코어’에 선발된 137개 과학기술 창업팀과 함께 과학기술 창업팀의 활동 시작을 격려하기 위해 과기정통부 오태석 제1차관과 한국과학기술원·포항공대·울산과학기술원 등 사업 주관대학 총장 및 부총장 그리고 ‘한국형 아이코어’ 수료 후 창업에 성공한 과학기술 창업기업 대표 등 500여명이 참석했다.

‘한국형 아이코어’는 미국 국립과학재단(NSF)의 우수 창업모델(아이코어)을 활용하는 프로그램으로, 대학이나 출연(연)의 연구 성과를 기반으로 창업하고자 하는 예비창업팀에게 과학기술 창업에 특화된 시장탐색교육을 지원한다.
‘한국형 아이코어’에 참여한 창업팀은 국내외 100명의 잠재 고객에 대한 심층 인터뷰와 시장탐색교육 등을 통해 고객이 필요로 하는 과학기술 창업 아이템을 완성하게 된다.
2015년부터 지금까지 435팀이 ‘한국형 아이코어’를 수료했고, 이 중 럭스로보(상장 전 기업공개)·메디노(시리즈 B) 등 대형 민간 투자를 유치한 과학기술 창업기업이 등장하는 등 ‘한국형 아이코어’는 과기정통부의 대표적인 과학기술 창업 지원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했다.

현재 선발된 137팀 중 기초 창업교육(6~7월)과 역량평가를 통과한 125팀이 국내외 실전 창업교육(7~8월) 및 창업보육(9월~2023년 1월)을 받고 ‘한국형 아이코어’를 수료하게 된다.
이날 행사는 2022년 ‘한국형 아이코어’ 발대식을 시작으로 과학기술 창업기업 대표인 에스오에스랩(정지성 대표), 코스모스랩(이주혁 대표), 모바휠(김민현 대표)와 과학기술 창업 전문 투자회사 대표인 퓨처플레이(류중희 대표)의 토크 콘서트, 권역별 창업팀 간 네트워킹 파티 순으로 진행됐다.

‘토크 콘서트’에서는 ‘한국형 아이코어’를 수료한 후 유망 과학기술 창업기업을 이끌고 있는 대표 3인이 자신의 창업 도전기와 함께 한국형 아이코어 사업에 첫 발을 뗀 창업팀에게 생생한 노하우를 전했다.
창업기업 대표들은 한 목소리로 “혁신적인 과학기술을 활용한 창업기업은 다른 어떤 창업기업보다도 커다란 혁신을 가져오고, 우리 사회와 경제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며 과학기술 창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어진 ‘네트워킹 파티’에서는 7개 권역별 아이코어 선후배 및 동료 과학기술 창업팀·사업 관계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창업 아이템을 서로 소개하고, 창업 경험과 사례를 공유하며 앞으로 9개월간 진행될 ‘한국형 아이코어’ 참여 의지를 다졌다.
오태석 제1차관은 “아무리 혁신적인 과학기술이라도 국민이 필요로 하는 곳에 제대로 쓰이지 못한다면 그 가치는 반감될 수밖에 없다”며, “우수한 연구개발 성과가 국민이 필요로 하는 곳에 빠르게 전달될 수 있도록 과학기술 창업과 사업화 지원체계를 혁신하고, 기술분야별로 차별화된 지원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출처 : https://www.boannews.com/media/view.asp?idx=107356&kind=
맨위로